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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과대학이나 공과대학의 실험 수업엔 보통 실험을 마치고 이에 대한 리포트를 제출하게 된다. 처음 실험 수업을 듣고 리포트를 작성할때 난 대체 논의(discussion)에 멀 적여야 되는지 감이 안왔었다. 실험 조교가 일기 쓰지 말라고 주의를 주고 실험에 관련되서 자신의 생각의 적으라고는 했는데 대체 무엇을 어떻게 적여야 하는지 감을 잡을 수가 없었다.

지금 돌이켜 보면 난 문제 푸는 방법에 대한 교육을 주로 받았지 내 생각과 의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글을 잘성하는지에 대한 수업은 듣지 못했던 것 같다. 입시 위주의 수업은 결국 학생들에게 주어진 문제에 대해서 답을 구하는 방향만 잡아주지 자신의 의견을 생각하고 고찰해야 하는 것을 연습 시켜 주는게 아니었다. 결국 대학원에 와서야 이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몸소 체감해가면서 알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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